로그인 회원가입
배가본드
넘어지면 또 일어서야조 : 9 일째

미세먼지 탓으로....

매일 미세먼지의 기승으로 뿌옇게 흐린하늘이 일상이 되었다.-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자제하고, 외출시엔 마스크 착용이런 문자하나 날린게 국가가 국민에게 배푸는(?)건가.

-이게 나라냐?박 근혜 전 대통령 탄핵시에 촛불민심이 외치던 구호.그 사람은, 열화같은 촛불민심과 대법판결로 감옥으로 보내졌지만...

상황은 달라도,-이게 나라냐?같은 의미의 한탄이 나온다.올 겨울동안 맑은 날씨가 며칠이나 될까?이런미세먼지가 급습해오는것이 국가의 잘못은 아니지만,어떤 대책을 세우고, 방지하는 연구를 하는게 국가의 책무가 아닐까?

-미세먼지 저감대책.-승용차 홀짝 운행.그게 미세먼지줄이는 대책일까?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은 어떤 것인지 보이지 않는다.-중국발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넘어온다.그럼 그 영향이 얼마나 되는지..국내에서 줄일수 있는 방법은 뭔지...나와있지 않다.<환경부>는 어떻게 대처하고 논의 하는지..중국에 대해서 어떤 강구책을 세우고 있는지..모든게 깜깜하기만 하다.

하늘을 보고 싶어도 볼수 없고..외출을 하고 싶어도 할수 없는 현실.한때, 유럽에선 한국의 맑은하늘을 퍽 부러워한적이 있었다.따스한 햇살아래 맘껏 일광욕을 할수 있는 한국.그건 이젠 전설처럼 되어버린지 오래다.-대기질 나쁨 순의가 중국의 쑨양 1위
그 다음이 몽고,그리고 3위가 한국의 서울.4위가 중국의 배이징이란다.서울이 베이징 보다도 못한 공기의 질.

이젠,우리가 중국의 눈치나 볼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의질을 위해적극적으로 항의하고,대책을 요구해야 한다.그리고, 중국과도 공동조사하고 대처하기 위한것을 만들어 저감을위해노력하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데, 대책이 뭔지 모른다.막연히 추워지거나, 비가 오거나 하는 자연적인 영향으로 좋아질 날만기다리는 이런 현실.

한낮 영상 15도가 되어도 외출을 못하는 현실.이렇게 사는게 정상적인 삶이냐..개인의 힘으로 할수 없는 영역.국가가 해줘야 하는 의무이자 도리아닌가.좁은 방안에서 시간을 떼우는 날들.이건 감옥이지 자유로운 삶은 아닌거 같다.














댓글 작성

일기장 리스트

12 1841 사랑과 고독, 그리고... 6956 독백 98

히스토리

키쉬닷컴 일기장
일기장 메인 커뮤니티 메인 나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