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배가본드
영정으로 만남은 의미없다

오랫동안 후암동 시장부근에서 쌀가게를 운영하면서 살았던 <정금>누나.서울올라와서 친 누나처럼 가깝게 지냈던 누나지만, 먼데서 산 탓에 자주만나지도 못하고 산다.아무리 멀다해도 서울인근인데 뭐가 멀다고..??<분당>에 사신지 오래되었다.

그래도 친척들 모임을 했을땐 집집마다 돌면서 만났는데...하나 둘 세상을 떠나 이젠 그 모임조차도 사라졌다.작년에 모든돈을 청산해서 돌려주곤 끝.-어차피 만나지 못하는 것을 그대로 둘 필요가 없다.얼마전에 돌아가신 <성북동 매형>의 의견을 받아들여 깼다.자신의 운명을 알았던가 보다.

가까운 시일에,분당 누님을 한번 찾아뵈어야지.1977 년 쓰러진 후 적십자 병원에 입원했던 나를 자주 찾아와 손을 잡아주면서 위로를 해주신 그때의 그 고마움.잊을순 없다.<달밤>이란 카스테라 빵과, 후암동시장에서 팔던 떡.그 맛을 지금도 잊을수 없는데 내가 너무 무심한가 보다.

정정하시던 누나도 이젠 83 세의 고령.지난해에 벽에 못을 박다가 넘어져 뇌를 다쳐 외출도 못하는가 보다.외롭고 아플때 찾아와 주는 동생.그것보다 더 반가운 사람이 어디 있을까.생존시에 만남.그것이 중요하지 돌아가신 후에 영정으로 만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그래서 성북동 매형도 생전에 그래도 찾아뵌게 아니던가.

1965 년 6월 26일.서울행 완행열차를 타고 밤새 달려왔던 나.서울역 근처에 사는 누나댁으로 달려가 며칠동안 있었고..-야 이거 신어.그양말 떨어져서 쓰겠니?새 양말을 주시던 기억.부끄럽고,고맙던 기억을  잊지 못한다.

친남동생이 없던 탓인지 유달리 날 좋아하고 귀여워 해주신 누나.잊어선 안되지.세월은 흘렀지만, 그 정 잊지 않고 찾아가 대화라도 하고 와야지.사람답게 산다는 것어렵다.그렇게 살아야 하는 것은 바로 인간이기 때문이지.




댓글 작성

일기장 리스트

12 1843 사랑과 고독, 그리고... 6956 독백 98

히스토리

키쉬닷컴 일기장
일기장 메인 커뮤니티 메인 나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