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달바라기
글쓰시고 싶으신 분 아무 분이나 남기세요.그런데, 너무 무미건조할까봐 미리부터 걱정되네요. ^^*
청백리 양진(楊震)

양진(楊震)은 후한(後漢)시대 사람이다.  그는 대단히 박학하여 사람들이 관서(關西)의 공자라고 할 정도였다.  그가 동래군(東萊郡)의 태수로 있었을 때의 일이다.

밤이 늦었는데 창읍현(昌邑縣)의 현령(縣令) 왕밀(王密)이라는 사람이 찾아왔다.  왕밀이라는 사람은 양진으로서도 잘 아는 사람이었다.  왜냐하면 양진이 형주자사(荆州刺史)로 있을 적에 그를 관리시험에 합격시킨 일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두 사람의 환담이 한창 익어가고 있을 무렵이었다.  왕밀이 양진에게 금 열 근을 꺼내어 주는 것이었다.  양진은 인품이 부드러웠으므로 정중하게 그것을 거절하였다.

"나는 전부터 그대의 학식이나 인물됨을 잘 알고 있네.  그런데, 그대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잊고 있는 것 같군."

왕밀은 사정조로 말하였다.

"이것은 뇌물이 아니올시다.  다만 전에 은혜를 입은 데 대한 감사의 표시일 따름이지요."

"아닐세.  자네가 이미 현령이 되었으니 더 열심히 하는 것이 나에 대한 보답이 되는 것일세."

"태주님도 참 딱하십니다.  아무도 보는 사람이라고는 없는데 뭘 그러십니까?"

거기에서 양진은 엄숙하게 말하였다.

"이보게.  어찌 아무도 모른다고 할 수 있겠는가.  하늘이 알고 땅이 알며, 자네가 알고 내가 아는데."

이렇게 말하자 왕밀로서도 어쩔 도리가 없었다.

                                                                  - <후한서(後漢書)>

댓글 작성

히스토리

키쉬닷컴 일기장
  • 일기장 리스트
  • 맞이꽃 603
    일기장 메인 커뮤니티 메인 나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