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배가본드
도전있는 곳에 변화가 있다 : 1 일째

대화

매일 까치산서 운동후에, 한 잔의 커피를 마심서 대화를 나눈다.다른애긴 다들 공감하고, 의견 통일을 이루는데...정치애긴, 다르다.-윤 석열이냐, 이 재명이냐?거의 오차범위내에서 맴도는 지지도.최종우승은 누가 될것인가?감으로 알거 같지만, 여기서 공개하긴 그렇다.<변화>를 원하는 대 다수 국민의 생각일거 같아 내가 생각하는 후보가최종우승할거 같다.

문제는 대화.-난 이런점때문에 그 후보를 지지한다.대화에서 끼어드는 행위,이건 메너가 없는 짓인데 대 부분 사람들은 꼭 상대의 대화중에 끼어 들어 판을 바꾸려한다.-하고 싶은 말  있으면 내가 한뒤에 하세요 말 하는 도중에 끼어들어 딴 의견을말하는 것은 메너가 아닙니다.


도중에 끼어드는 짓은 국회의원들 토론서도 자주 목격되곤한다.이건 상대방을 무시하는 아주 잘못된 태도.-제 애기 끝나지 않았으니 나중에 애길 하세요 왜 남의 애기를 가로막고 애기를하세요?-그 말은 맞지 않다는 애기죠이런식으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시킨다.어떤 논리도 어떤 정당성도 없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끼어들어 판을 엎으려하는행태는 토론의 방식으로도 기본매너로도 제로.-왜 자신의 주장만이 맞고 상대방은 틀렸다고 하는지....

<정치>는 의견이 사고가 다를수가 있어 상대방의 다름을 인정을 해줘야 한다.다른걸 인정하고 출발해야 하는데 다른의견을 말하면 눈을 감아 버린다.맞지 않으면 들으려고 하질 않는다.자신의 귀에 좋은 말, 사고가 같은 사람의 말만 들어오는 것이다.윤 석열과 이 재명의 지지자들,거의 반반이다.두 사람이 가장 접전을 벌이는 사람이고, 아마도 두 사람중에 당선자가 나올거란것은 예감이 맞을거다.-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반 정도라는 것을 인정을 하질 않는가?자유스러운 토론이 없다면 민주주의가 아니다.




모두가 하나론 된 의견이라면 이건 전체주의자가 아닌가?다양한 의견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별하고 채택하는 제도.이것이 민주주의 제도의 장점이 아니던가?일당독재와 공산주의자의 의견.거기엔 다양한 의견이 있을수 없다.

대화의 품격을 높여야 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가 우선되어야 한다.자신과 다른 의견, 무조건 무시하고 반대하는 태도.나이든 사람들 일수록 고쳐야 할 병페다.여기에 가끔 동조하는 나도 문젯점이 있긴 마찬가지지만.........





























댓글 작성

일기장 리스트

12 1815 사랑과 고독, 그리고... 6956 독백 98

히스토리

키쉬닷컴 일기장
일기장 메인 커뮤니티 메인 나의 정보